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은 동물병원 비용이 얼마나 비싼지 아실 것입니다.
저 또한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데요. 새끼손톱의 반의 반만한 종기 하나를 째고 스케일링 하는데 50만원 가까이 비용이 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 팔에 난 종기를 쨀 때는 비용이 얼마 안 나왔었는데.. 마취 회복이 안 되어 비실거리는 고양이를 보며 마음이 매우 아팠습니다. 그리고 지갑도 그만큼 아팠습니다.
우리 고양이도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더라면..
펫 보험의 필요성과 보험료, 보장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펫 보험의 필요성
다들 아시겠지만 반려동물들은 생각보다 자주 아프며 별것 아닌 치료에도 병원비가 아주 많이 듭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던 대로 스케일링+종기 제거라는 별것 아닌 시술에도 수십만원의 비용이 들죠.
그리고 치료비 부담이 크다면 우리의 실제 재정 상황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을 위해 쓸 수 있는 병원비의 범위도 더 늘려주는 셈이 됩니다.
2. 펫 보험 보험료의 범위
저희 고양이를 위한 보험을 찾아보면서 네 개의 견적을 받아봤는데요
가장 비싼 것은 5만8천원, 가장 저렴한 것은 4만800원이었습니다.
보험 상담사분께 문의했을 때 대략 3-5만원 정도로 형성된다고 하니 참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보험료가 비싼 상품이 가장 보장 범위가 넓습니다.
3. 보장 범위
일반적으로 입원비, 수술비, 통원비의 보상을 보장합니다. 예방접종, 중성화, 미용, 발치, 스케일링 등의 시술 혹은 수술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가 받았던 견적 중 하나의 보장 내역 입니다.
월 보험료 : 34390원 / 20년 납 / 20년 만기(실손1년/5년갱신형)(20%지급)
일 보장한도 : 10만원(수술 150만원)
의료비 자가 부담금 : 3만원
[기본 보장]
- 상해 80% 이상 후유 장해 : 5천만원
[핵심 보장]
반려견 입원 의료비(갱신형) : 7백만원
반려견 통원 의료비(갱신형) : 7백만원
수술의 경우 150만원 한도로 보장됩니다
질병은 30일, 비뇨기계 질환, 전염성 복막염은 90일 이후 보장됩니다
다른 견적들도 내용은 비슷했습니다,
실제로 상담사님도 수술비와 통원비, 입원비를 중요하게 말씀하셨고요.
이외에도 특약에 추가로 가입하면 MRI/CT 검사, 백내장 수술 등 특정 질병에 대해서도 보장 받을 수 있으니 상담 시 유의하시면 좋겠네요.
추가로 자가부담금은 최소 3만원이며 상품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가입 상담 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4. 갱신 주기
모든 펫 보험은 갱신형이며 주기는 1년입니다. 25년 5월부터 펫 보험은 1년 갱신형으로 통일하라는 규정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5. 유의 사항
나이 : 2개월령부터 가입 할 수 있으며 10살부터는 가입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도 나이가 너무 많으면 보험에 가입이 불가한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면책기간 : 상해의 경우 대부분 가입 즉시 보장이지만 질병의 경우 가입 한 달 이후 보장됩니다. 또한 슬개골 등 관절 수술의 경우 가입 후 1년이 지나야 보장됩니다. 이 또한 가입 시 상담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선천적인 장애, 유전 질병 등에 대해서도 보장되지 않을 수 있으니 상담 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희 고양이도 나이가 만으로 9살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노년에 접어든 나이인데요, 때문에 가입 할 때 나이에 걸려서 보험료 가격이 많이 뛰었었네요 ㅠㅠ 하지만 노년인 만큼 건강 관리에 더 힘써야 할 텐데 보험이 있어 재정 부담을 많이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조금이라도 어린 나이에 미리 펫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그너플래너, 뱅크샐러드, 보맵, 굿리치, 보인다 등의 어플에서 편리하게 상담 받으실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보험에 가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