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은 인체에서 가장 더러운 부위인 데다가 꼼꼼히 감춰져 있어 관리하기도 어려워 질병의 위험에 처해져 있으며 진료를 받으러 가서도 의사에게 질환 부위를 보여주기 정말 수치스럽죠. 때문에 그 만큼 관리의 중요성을 그만큼 많이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용변 후 물로 깨끗이 닦는 것이 가장 관리 방법으로 추천되긴 하지만 사실 물로만 닦는 것은 좀 찝찝하게 느껴지곤 하죠. 그러나 비누나 바디워시 등으로 닦는다면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
는 기름막이 제거되어 항문소양증(가려움증)이 생길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것이 바로 항문 청결제입니다.
항문 청결제는 남성청결제나 여성청결제보다는 좀 덜 대중화되어 있는데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항문청결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게요.
- 항문 청결제의 역할
위생관리 : 항문 주변의 분비물, 잔여 분변을 세척합니다
냄새, 가려움 관리 : 잔여 분변과 분비물은 가려움증과 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냄새와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보호 : 항문은 세균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이기 때문에 pH 6.1~7.4로 약산성을 유지해 세균을 막습니다. 그러나 항문 건강이 약
화될 경우 산성 밸런스가 깨져 세균 감염의 위험이 커지는데 청결제는 항문과 비슷한 약산성을 띄고 있어 피부를 보호합니다.
질환 예방 : 항문의 위생상태를 개선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합니다
- 항문 청결제 사용법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항문을 물로 깨끗이 헹군 후 손에 항문청결제를 적당히 덜어낸 후 항문을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다만 예민한 부위이니 너무 강하게 문지르지는 않습니다.
이후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구고 수건으로 물기를 닦습니다. 물기를 완전히 닦지 않으면 찝찝함이 남거나 습진이 생길 수 있으니 이왕이면 헤어드라이어의 냉풍 등을 이용해 말끔히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항문청결제 사용 시 주의 할 점
항문 청결제는 단순히 세정용 제품일 뿐 항문 질환을 치료하는 목적의 제품은 아닙니다. 만약 본인이 항문 질환을 앓고 있는 상태라면 함부로 청결제를 사용하지 마시고 우선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항문은 매우 예민하며 질환이 생길 시 생활에 불편함이 큰 부위이니 만큼 관리에도 힘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즘 같이 더운 여름이면 특히 항문이 더 가려울 수 있습니다. 손으로 긁기도 곤란하고 참기에도 괴롭죠.
귀가 후 시원하게 청결제로 깨끗이 위생을 관리해주세요!